본문 바로가기

리뷰

GOOD, BETTER, BEST - Paradigm Shift의 새로운 시작

 

 

UPPER LINE

 

할아버지께서 늘상 들으시는 단파라디오에 하얀 모노 리시버. 그것은 지직거리는 소음과 함께 세상의 모든 소리를 들려주는 신기한 물건이었습니다. 모노로 들려오는 그 소리들 중에서, 처음 Beattles를 만났고, Nat King Cole을 만났죠.

 

학창시절에는 언제나 마이마이, 또는 워크맨을 손에 들고 살았습니다. 헤비메틀과 발라드, 재즈까지 몰아들으면서, 음악평론가인 척 친구들과 토론하고 으쓱하기도 했었죠. 그때는 반짝거리는 스테레오 이어폰이 제 귀에 꽂혀있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은 흐르고, 시대가 변해갑니다. 이제는 누구나 쉽게 음악을 듣고, 쉽게 소리를 듣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이어폰으로 음악을 재생하고, 통화를 합니다. 그리고 보다 좋은 소리, 남들보다 나은 환경에서 즐기고 싶어합니다. 그렇게 새로운 이어폰에 대한 욕구도 늘어납니다.

 

어느덧 세상에는 너무나 다양한 이어폰, 헤드폰들이 쏟아져나와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모두 제각각의 모습과 재능을 드러내면서,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고 뽐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지들은 더욱 선택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이어폰의 춘추전국시대에 또 하나의 새로운 브랜드가 탄생했습니다. Paradigm Shift.

 

그리고 Paradigm Shift Good, Better, Best 3종류 제품을 한꺼번에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경쟁제품들 속에서. Paradigm Shift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왔을까요?

 

우리가 그것을 주목해야 할 이유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새롭게 다가온 Paradigm Shift의 제품군을 살펴보고,

 

과연 그들은 어떻게 소리의 세상을 전환(Paradigm Shift) 시켰는지 찾아보기로 합니다.

 

 

 

ABOUT PARADIGM

 

Paradigm Shift의 제조사인 패러다임(이하 패러다임)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매우 익숙한 브랜드입니다. 1982년에 설립되어 캐나다와 미국에 걸쳐 약 400개 이상의 딜러와 전 세계적으로 30개국 이상의 디스트리뷰터를 가진 패러다임은 300명 이상의 직원을 거느린 캐나다 최고의 스피커 제조사입니다.

 

 

일반 보급형의 최고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퍼포먼스(Performance)시리즈를 비롯하여 한 단계 고급기종인 모니터(Monitor)시리즈, 그리고 최고의 하이엔드를 가능케 해주는 스튜디오(Studio)시리즈를 통하여 소비자들과 오디오업계 권위있는 비평가들로부터 가격대비 성능 최고의 스피커로 선정되면서 14년 연속 “No. 1”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는 실로 오디오 업계에서는 유래없는 기록이었습니다.

 

Paradigm Shift는 패러다임에서 새롭게 런칭한 소형 음향기기의 브랜드 네임입니다.

 

 

 

GOOD, BETTER, BEST

 

Paradigm Shift로 출시된 이어폰 시리즈는 E1, E2m, E3m 3종류 입니다.

패러다임에 따르면, 3종류의 이어폰은 모두 비슷한 8mm 슈퍼네오디움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E2m E3m E1과 비교하여 조금 더 민감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아마도 차별화된 인클로저를 사용함에 따라 음향적으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추측합니다.

 

그리고 3종류 모두 패브릭재질로 둘러싸인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보다 유연하고 단선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각 제품 모두 금도금된 3.5mm 4극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E2m E3m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들과 태블릿 제품에서 리모컨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러다임은 위 3종류 Paradigm Shift 이어폰들이 각각 전통적인 패러다임 스피커 시리즈의 사운드를 벤치마킹하여 재생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 E1 Monitor Series7, E2m Studio Series, 그리고 E3m은 패러다임의 하이엔드 스피커 시리즈인 Signature Series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에 따라 기존에 패러다임 스피커를 경험해본 사용자라면, 각각의 제품 시리즈별로 어떠한 성향의 소리를 내고, 어떠한 음색적 특성을 가지는지 미리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E1은 지금까지 들어본 어떠한 인이어 이어폰보다 풍부한 베이스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Paradigm Shift의 최고급 모델인 E3m은 풍부한 베이스를 기초로 하여 폭넓은 음역을 재생하였으며, 그에 반하여 E2m은 보다 따스하고 부드러운 음색을 보여주었으나 저역을 받쳐주는 단단한 베이스는 여전했습니다.

 

 

 

 

 

 

FEATURES

 

E1

패러다임 Monitor Series 7 스피커의 음색으로 튜닝

ü  드라이버: 8mm 다이나믹 드라이버 (super-neodymium magnets)

ü  음역: 103 dB

ü  재생주파수대역: 10 Hz – 18kHz

ü  케이블: 꼬임방지 1.2 m 케이블

ü  플러그: 3.5 mm

3가지 사이즈의 인체공학적 이어팁 제공, 페브릭 케링케이스 제공

 

E2m

패러다임 Studio Series 스피커의 음색으로 튜닝

빌트인 마이크로폰, 리모트컨트롤

2중접합 구조의 알루미늄하우징

ü  드라이버: 8mm 다이나믹 드라이버 (super-neodymium magnets)

ü  음역: 104 dB

ü  재생주파수대역: 10 Hz – 19kHz

ü  케이블: 꼬임방지 1.2 m 케이블

ü  플러그: 3.5 mm

3가지 사이즈의 인체공학적, 소음차단형 이어팁 제공, 가죽 케링케이스 제공

 

E3m

패러다임 Signature Series 스피커의 음색으로 튜닝

빌트인 마이크로폰, 리모트컨트롤

                         CNC 정밀성형된 통합 알루미늄 하우징

ü  드라이버: 8mm 다이나믹 드라이버 (super-neodymium magnets)

ü  음역: 104 dB

ü  재생주파수대역: 8 Hz – 19kHz

ü  케이블: 꼬임방지 1.2 m 케이블

ü  플러그: 3.5 mm

3가지 사이즈의 인체공학적, 소음차단형 이어팁 제공, 가죽 케링케이스 제공

 

 

 

 

ERGONOMICS

 

Paradigm Shift 제품군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온 점은 매우 편안한 착용감과 사용성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인 E1조차도 2배 이상 비싼 가격대 타 제품보다 훨씬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이는 인체공학적으로 성형된 이어플러그의 모습때문이며 그 재질 또한 부드러운 실리콘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귀 모양에도 부드럽게 잘 맞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테레오 플러그부터 이어버드까지의 모습을 훑어보면, 단순히 모양만 예쁘게 만든 것이 아니라 매우 잘 만들어진 (well-made) 제품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E2m E3m은 보다 우아하고 깔끔하게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우면서도 산뜻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케링케이스는 가죽으로 성형된 단단한 재질(E2m, E3m)로써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어폰들을 휴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1은 일반적인 페브릭 파우치를 캐링케이스로 제공됩니다.

 

3가지 모든 이어폰 모델들은 동일한 이어팁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패러다임은 대, , 소의 3가지 다른 크기의 이어팁을 제공하는데, 이는 청각적으로도 향상된 기능의 제품입니다. 또한 꼬임방지된 페브릭 재질의 케이블을 사용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처럼 앞으로 케이블을 늘어뜨리거나, 또는 목 뒤로 케이블을 감아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케이블이 꼬이거나 엉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패브릭 처리된 케이블은 옷이나 피부 마찰로 인한 치찰음을 발생시키지 않아 음악감상에 아무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3가지 다른 크기의 이어팁이 충분하겠으나, 최근 다른 경쟁제품들은 2중 구조의 쐐기형 이어팁까지 총 6종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입니다. Paradigm Shift 제품들도 보다 다양한 이어팁을 기본으로 제공하였더라면 타 제품들과 비교하여 아쉬운 느낌을 가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Paradigm Shift 이어폰들의 또 다른 특색은 좌, 우 이어폰의 구분이 매우 쉽고 명확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이어폰들은 좌우 이어폰의 모습이 똑같으며, , 우 표시를 각각 L R 문자를 이어폰 하우징에 프린트하거나 표시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자세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쉽게 좌, 우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Paradigm Shift 이어폰들은 각각의 이어팁 가운데에 빨간색(Right)과 하얀색(Left)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이 색깔을 통하여 사용자는 매우 직관적이고 쉽고, 빠르게 이어폰의 좌, 우를 구분하여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차이는 결국 사용자의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SONIC CHARACTER

 

3종류의 Paradigm Shift 이어폰 스펙을 살펴보면 음역과 재생주파수대역에서 각각 조금씩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E2m E3m은 조금이기는 하지만 조금 더 넓은 음역대의 재생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으나, 실제 음악을 청취해 보면 이 조금의 차이는 매우 큰 폭의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모든 Paradigm Shift 이어폰은 기본적으로 매우 풍부한 베이스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음향학적으로 설계된 이어팁은 제공된 베이스 음역을 충분히 지켜냅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이어폰에서 소리가 새어나가게 되면 충분한 음향을 제공받지 못하게 되며, 이때 지향성이 없는 저역대는 이어폰 밖으로 새어나가게 됩니다. 반대로 중고역대 음역은 지향성이 있기 때문에 이어폰이 귀 안에서 밀착되지 않아도 문제가 적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이어팁이 귀 안에서 모든 방향에 대하여 동일한 압력을 받도록 설계하여 저역이 새어나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귀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고 이어팁의 소재, 형상에 대한 기술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저역이 새지 않으면 낮은 음량에서도 깊은 저역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Paradigm Shift의 이어폰들은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냈습니다. 저음은 풍부하지만 그렇다고 소리 자체가 많이 자극적이지는 않습니다.

 

E1의 중고음대역은 상대적으로 E2m이나 E3m보다 덜 명확한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가려져서 뒤로 약간 밀려난 느낌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컬백킹이라고 까지는 할 수 없으나, 약간은 답답한 느낌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E2m E3m의 느낌은 또 다릅니다. E2m은 보다 선명하게 다가오는 스테이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거기에 E3m은 각 악기의 구성과 위치까지 명학하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선명도가 뛰어납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고음대 영역을 충분히 커버하는 재생 주파수 대역때문이라고 생각되며, 음 분리도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유명 가수의 콘서트홀에서 각 악기가 무대 어느 위치에서 연주되는지를 귀로 느끼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중간 가격대인 E2m으로 몇 가지 앨범을 실제 청취하면서 느낀 특징을 꼽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Brian Mcknight – Show me the way to your heart : 공간감

   

Common – The Light :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Dream Girls OST – Beyonce – Listen : 시원스러운 보컬

   

Raphael Saadiq – Oh Girl : 넓고 잔뜩 풀어놓은 스네어의 느낌

   

John Legend – Save Room : 베이스라인

   

Cannonball Adderley – Autumn Leaves : 적당히 귀를 간지럽히는 브러쉬

 

각 곡들에서 이상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한마디로 꽤나 맛깔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CONCLUSION

 

아래에 해당하신다면 Paradigm Shift 이어폰 시리즈의 구매를 고려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귀가 편하고 아주 딱맞는 느낌의 이어폰을 찾으시는 분

  • 단단한 저음의 타격감과 선명한 분리도의 음향을 원하시는 분

  • 패러다임의 전설적인 스피커 음향들을 언제나 휴대하고 다니면서 즐기고 싶으신 분

 

그리고 주관적으로 각 모델의 평점을 매겨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0점 만점)

  •  Totla Balance

ü E1 : 7

ü E2m : 8

ü E3m : 8

  • 주파수 재생능력 : 8 (Bass) / 7 (Treble)

  • 선명도 

ü  E1 : 6

ü E2m : 7

ü E3m : 8

  • 경쾌함 : 7 (전체)

  • 편안함 (착용감) : 8 (전체)

 

 

 

 

BOTTOM LINE

 

패러다임은 그동안 사용자 친화적인 성능과 가격, 그리고 음향 품질로써 음향업계 전체로부터 매우 괄목할만한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그러한 패러다임의 결과물과 평가를 새로운 도전인 Paradigm Shift로 어떻게 전이시켰는지 그것을 확인하는 것이 이번 글의 목적이었습니다.

 

Paradigm Shift는 패러다임의 첫번째 이어폰 제품 결과물입니다. 대개의 첫 출시작은 시장의 기대에 뛰어넘지 못합니다. 그러나 패러다임은 사용자와 전문가들이 기대했던 그 이상의 결과를 Paradigm Shift에 담아낸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음악감상자들의 취향은 저음(베이스)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의 사용자들에게 풍부하고 단단한 저음을 제공하는 Paradigm Shift 이어폰들은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착용하여 사용해야 하는 이어폰의 특성상, 편안하고 편리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이어팁은 매우 높게 평가할 만 합니다.

 

다만, 볼륨조절을 할 수 없는 리모컨과 제품 패키지의 퀄리티는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다음 패러다임의 제품모델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되어 출시된다면 더욱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봅니다.

 

Paradigm Shift는 패러다임에서 이제 첫 발자국을 뗀 제품군입니다.

 

그러나 패러다임은 Good, Better, Best의 제품을 한꺼번에 내 놓았기에, 첫 발자국임에도 그 보폭은 매우 넓어 보입니다.

 

그 큰 보폭으로 수 많은 경쟁 제품들을 뛰어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